티스토리 뷰

마크는 자신의 아버지를 가입시켰을 때 가족의 라인을 철저히 감독하는 일이 바로 함정임을 발견했다. 다음은 그의 이야기다.

"아버지가 '이놈의 자식아, 그 빌어먹을 피라미드 사기꾼 회사의 뱀기름 장사나 하면서 나를 이렇게 어처구니없게 만들고, 미조리 주에서 우리 가문을 욕되게 하다니!' 라고 말씀하셨을 때 정말 마음이 아팠다. 난항상 아버지를 사랑하고 존경해 왔기 때문이다. 우리가 성장하는 동안아버지는 큰 돈을 번 적은 없었지만, 자신의 광고 회사를 세우셨다. 또그는 2권의 소설을 썼는데, 그 가운데 하나가 인간의 덫으로, 1948년에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아버지는 자존심이 강한 분이셨고, 내게 늘 재산보다 화목이 중요하다고 하셨다. 또 악수를 해보고 신뢰가 가지 않는사람과는 사업을 하지 말라고도 하셨다."

"내 나이 16세 되던 해에 미조리 주 스프링필드의 글렌데일 고등학교2학년이었을 때, 아버지는 소설과 잡지 기사 쓰는 일을 그만두고 광고대행 회사를 시작하셨다. 아버지가 내게 외부로 나가 고객을 끌어오는일을 맡기셨을 때 난 너무 자랑스러웠다. 아버지는 내가 고객 1명을 데려오면, 광고 문안 작성을 맡기시겠다고 했다. 난 너무 흥분해서, 쏜살같이 밖으로 나가 첫주에 정말로 고객 한 사람을 데리고 왔다. 그 친구 이름은 제리 본이었는데, 우리 집 근처에 있는 작은 상가에서 애완동물 가게를 개업할 준비를 하고 있었다. 아마 배짱과 열정 때문이었겠지만, 난그를 설득했다. 내게 기회를 달라고 말이다."

"난 아버지의 사무실로 돌아와, 좋은 소식을 알려드렸다. 그때 난 극도로 흥분해 있었다. 아버지가 내 실적에 얼마나 흥분하셨는지는 기억나질 않지만, 꽤 기뻐하셨다. 그 뒤 여러 해 동안, 난 광고 문안을 작성하고, 내가 데려온 고객들을 위해 광고를 만들었다. 광고의 일부는 대단한 환영을 받았지만, 다른 것은 그다지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 그러나 항상 아버지는 나를 지원하고 격려해 주셨는데, 내가 졸업하기 6개월 전까지는 늘 그러셨다."

"나는 그때 알아차리지 못했지만, 아버지는 정말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기를 원하셨다. 분명히 나의 무지함 탓인데, 난 아버지의 희망을 알지 못했다. 아버지는 내가 대학을 졸업하고 나면 - 대학 졸업은 전례가 없는 사건이었는데 - 아버지의 동업자가 되고, 또 언젠가는 광고 회사 전체를 맡게 되리라는 희망을 가지고 계셨다. 하지만 내 계획은 달랐다. 지금 생각해 보니, 내가 1971년의 가족 미팅에서 신학교에 들어가 목사가 되겠다고 발표한 것이 아버지를 매우 당황하게 한 것 같다. 뒤에 어머니를 통해 알게 되었는데, 아버지가 내 말을 들으셨을 때, 여러 해 동안 내내 함께 일하다가 갑자기 뒤통수를 한 대 얻어맞은 기분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그런 게 인생이다. 난 판매직을 몇 차례 거친 뒤 몇 년 뒤에 목사가 되었다.”

"아버지가 나의 목사직을 받아들이고, 아들 교회가 얼마나 빨리 성장하는지를 친구에게 자랑스럽게 이야기하기 시작하던 무렵, 아버지와 거의 1년 동안 대화 단절의 원인이 되었던 일이 벌어졌다. 네트워크 마케팅 분야에 속하는 한 신생 회사의 네트워크 마케터가 되었다는 이야기를 전화로 말씀드린 것이다. 아버지께 물었다. 아버지, 샴푸와 린스를 좀 보내 드릴까요? 아버지가 분명히 좋아하실 거예요. 난 그때 2분 정도 계속된 불안한 침묵을 결코 잊을 수가 없다. 침묵뿐이었다.” "2분쯤 지난 뒤 - 1시간은 된 것 같았죠-난 불안한 침묵을 깨고 샴푸를 우송해 드릴 주소를 알려 달라고 했다. 그때 결정적으로 아버지의 분노가 폭발했다.”

"미친 놈! 신학교에 가서 목사가 되더니, 이젠 그것도 때려치웠구나.

넌 뭐든 금방 때려치우는 놈이야. 이제 피라미드에 들어가서 또 어떻게집안을 망신시킬래?' 그러더니 아버지는 갑자기 전화를 끊어 버렸다."

"거절을 당하고 나니 너무나 비참했다. 그러나 1년 뒤 사과 전화를 받았을 때 모든 것이 변했다. 아버지는 여동생으로부터, 내가 상당한 규모의 다운라인을 구축했고, 아버지가 1년 동안 버는 것보다 더 많은 액수를 매달 벌어들인다는 소식을 들으셨던 것이다. 아버지는 내게 전화를걸어 성공을 축하해 주셨고, 건강 문제를 털어놓으셨다. 스트레스 때문에 심장에 문제가 생겼다는 말씀과 함께, 나를 심하게 책망한 것에 대해사과하셨다. 그리고 나서는 광고업의 과당경쟁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도와 달라는 바람도 넌지시 비추셨다."

"내게는 그 정도로 충분했다. 다음 주 난 비행기를 타고 미조리 주로날아가 아버지를 가입시키고, 전통 사업에서 구해 냈다. 아버지의 인생을 변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생각에 난 몹시 흥분했다. 여기서 이처럼 자세하게 우리의 배경을 설명한 이유는, 내가 그토록 필사적으로 아버지를 도와드리고자 했던 이유를 이해시키기 위해서다. 이때나는 무서운 관리의 덫', 다시 말해 자신의 다운라인의 관리를 처음으로 경험했다. 내 실수를 지적하기 전에, 여러분이 상황을 충분히 이해했으면 좋겠다. 또한 여러분이 이 파멸적인 덫을 피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려고 한다. 관리의 덫은 심한 역효과를 내며, 실패를 초래하는 경우가 가장 많기 때문이다. 부모, 형제 자매 그리고 가장 친한 친구들이 보통 우리를 관리의 덫' 으로 유혹하는 사람들이다.”

"난 아버지가 조직을 구축하는 것을 도와 드리면서, 미조리 주 스프링필드에서 4개월을 보냈다. 문제는 내가 아버지 대신 모든 일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아버지의 모든 다운라인들이 나의 지도를 기대한다는 것이었다. 그뿐 아니라, 나의 다운라인들도 고통을 겪고 있었다. 내가 그들의 질문에 답변을 해 줄 수가 없었기 때문이다. 내가 아버지의 그룹 전체를 관리하는 데 바친 그 4개월이, 나의 전체 네트워크 마케팅 경력 가운데 역효과가 가장 심하게 났던 시기였다. 거기서 얻어낸 정말 가치 있는 사실은, 나의 다운라인 중의 한 레그에 보모 노릇을 하면서 몰락을배웠고 다른 레그 사람들이 똑같은 실수를 범하지 않도록 우리의 훈련강좌를 즉각 구축하지 시작했다는 것이다.

"내가 스프링필드를 떠나자, 내가 구축한 모든 것이 즉각 와해되기 시작했다. 또 아버지의 프론트라인에 새로 들어온 사람들은 나를 자기들의 스승으로 여겼다. 그래서 내가 스프링필드에 거주할 때만큼 더 이상그들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시간이 없어지자, 여러 사람들이 낙담하고첫달에 사업을 포기했다. 아버지는 지도하는 방법을 알지 못했고, 그들은 아버지의 지도를 바라지 않았다. 결국 아버지는 좌절하고 말았다. 내가 성인인 그들을 챙겨 주는 감독 노릇을 했기 때문에 난 아버지를 불구자로 만들어 버린 것이다. 그러나 진짜 비극은 다음과 같은 것이었다.아버지는 네트워크 마케팅에서 극적으로 성공할 만한 능력이 있었다.또 그는 훌륭한 의사 전달 솜씨가 있었고, 사람들과 일하는 것을 좋아했다. 뿐만 아니라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재능이 있었기 때문에 전세계적으로 대단히 성공적인 조직을 구축하고 운영할 수 있었다. 그러나 난 아버지를 위한답시고 그것을 파괴한 것이다. 아버지를 너무 사랑하고, 아버지의 성공을 위해 너무 헌신한 나머지, 강한 사람을 나약한 사람으로만들어 버렸다.”

"아버지는 지금 안 계신다. 그는 작년에 돌아가셨다. 때때로, 서재에고독하게 앉아 아버지를 생각할 때면, 난 은밀하게 천사 하나가 나타나,마술 지팡이를 휘둘러서 아버지의 유해 위에 다음과 같은 내용의 조그만 황금 액자를 남기고 가길 바란다, 여기 위대한 인물 두안 야넬 잠들다. 아들이 그토록 사랑하지 않았더라면 더 위대할 수 있었으리라.' 그러나 그땐 내가 지금 알고 있는 걸 몰랐기 때문에, 깊은 죄책감을 느끼지는 않는다. 아버지와 난 끝까지 멋진 우정을 유지했다."

"그 다음에, 난 여동생 멜리사가 있는 올랜도로 곧장 갔다. 멜리사는 타퍼웨어 컴퍼니' 에 근무했다. 그녀는 대단히 성공한 수석 애널리스트였다. 멜리사와 나는 관리의 덫에 빠질 만한 정당한 이유가 있었다. 아니, 있다고 잘못 생각했다. 왜냐하면 내가 멜리사에게 개인적으로 이해관계의 갈등이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한편 멜리사는 타퍼웨어가 직접 판매하는 회사라서 다른 회사에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은 그리 좋지 않다고 생각했다. 난 멜리사의 결정에 감탄하고, 또 다시 여동생의 다운라인 전체를 관리하기로 했다. 내가 멜리사의 프론트라인 리더들을 모집하여 훈련하고, 지원한 것은, 멜리사가 투퍼웨어의 신뢰를 저버릴 수가 없었기 때문이다. 또다시 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이 행정적 역할의 희생자가 된 것이다. 뿐만 아니라 내가 오로지 가족들의 조직을 관리하는 데만 집중했기 때문에, 전국에 퍼져 있는 나의 다른 조직들은 모두 내게 연락하는 게 힘들어서 좌절감을 느끼고 있었다."

간략히 말하면, 내가 콜로라도 아스펜에 있는 내 집으로 돌아왔을땐, 아버지와 여동생의 이그제큐티브 다운라인을 구축하는 일에 8개월 이상을 완전히 허비한 뒤였다. 1년도 안 되어 양쪽의 친척들이 모두 떠났고, 그들 조직의 네트워크 마케터들도 모두 떠나거나, 아니면 제품의 도매 구입자가 되었다. 난 그토록 많은 시간을 허비해 버렸고, 그들에 대한 지나친 사랑으로 인해 무의식적으로 그들에게서 리더십의 역할을 빼앗았다. 다행한 일은, 아버지가 나의 고등학교 동창과 대학 동창인 게리 터너와 짐 그룬디를 가까스로 가입시킨 일이다. 몇 년 동안 그들은 순조롭게 발전을 했는데, 결국 다른 길을 선택했다. 따라서 우리는 현재 친척들을 도우려고 열성을 다해 일해 놓고 땡전 한 푼 얻지 못하고 있다. 내 조직의 관리인 역할을 맡은 것이 결국 내 소득을 줄게 했고, 아버지와 여동생의 성공 기회를 망쳤으며, 거의 1년 동안 날 헤매게 한 것이다. 나는 원래 1주일 정도만 두 도시에 머물며 아버지와 멜리사를 훈련해야 했다. 그랬더라면 두 사람은 자신의 조직을 구축할 수 있었을 것이다."

 

'네트워크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시아 콤플렉스  (0) 2022.03.19
비전에 의한 힘  (0) 2022.03.19
관리의 덫을 피하는 방법1  (0) 2022.03.19
네트워크마케팅에서의 실패  (0) 2022.03.19
거절을 긍정적 동기로 전환하기  (0) 2022.03.19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