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의기소침을 조심하라

우리는 결코 다운라인 조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말아야 한다. 따라서 여러분 정서적으로 활기에 찰 때가 다운라인들과 대화를 나누기에 가장 적절한 시기다. 물론 이 산업이 너무 즐거워서 부정적일 때가 드물지도 모른다. 그러나 당신의 부정적인 감정을 다운라인의 그 누구와도 나누지 말라. 그렇지 않으면 전체 조직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리더의 '의기소침한 감정은 특히 신입 네트워크 마케터들에게 대단히 파괴적이다.

어릴 적에 소문 놀이를 해 본 기억이 있을 것이다. 그것은 친구들끼리 둥그렇게 둘러앉아, 한 사람이 옆에 앉은 사람에게 귓속말로 빠르게 이야기를 전하는 놀이다. 그런데 이야기가 한 바퀴 돌고 나면, 내용이 완전히 달라져 처음 이야기를 한 사람이 알아들을 수 없는 경우가 많다. 그런 놀이를 해본 적이 없는 사람들을 위해 쉽게 설명하자면, 간단한 이야기가 대여섯 사람을 거치면서, 극적으로 왜곡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다섯 사람만 거쳐도 그렇다! 네트워크 조직에서는 간단한 이야기가 전화나 입을 통해, 1주일 만에 5~6천 번을 되풀이될 수 있다.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왜곡 현상을 짐작이라도 할 수 있는가? 그에 적절한 사례를 하나 소개하겠다.

마크는 처음 6개월 안에 일어났던 상황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비록 초기 단계에서 내 그룹의 규모가 더 작기는 했지만, 리더가 의기소침해서 다운라인들과 대화를 나눌 때 발생할 수 있는 영향을 발견했다. 세 번째 레벨에 있는 프로 풋볼 선수가 사업을 시작한 지 2개월 만에 그만두기로 했을 때 나는 화가 났다. 내가 화가 난 건 2가지 이유 때문이었다. 첫째, 개인적으로 그를 훈련시키는 데 막대한 시간을 투자했다. 아칸사스 북부의 보스톤 산맥 출신인 촌놈이 NFL주의 스타를 지도할 수 있는 기회가 자주 있겠는가? 둘째, 모든 사람이 그를 알고 있어서, 누군가에게 내가 위대한 친구이자 동료인 풋볼 스타를 지도하느라고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있다고 말할 때마다 난 가슴이 뿌듯했다. 그래서 그가 그의 가장 유능한 친구 5명을 데리고 오래된 USA 비타민' 회사로 들어갔을 때, 난 화가 났다. 난 프론트라인 리더에게 풋볼 선수가 한 행동과 그의 행동에 화가 난 이유를 말해 버리는 실수를 범했다."

2주일이 지나 NFL 선수를 거의 잊어버렸을 무렵, 난 자동 응답기를 통해 불안에 떠는 메시지를 하나 받았는데, 전혀 다른 조직의 다운라인이 울먹이며 보낸 것이었다. 이 여인은 내 다운라인에 속한 사람이 아니었다. 나는 그녀를 알지 못했고, 대화를 나눈 적도 없었으며, 이 사건 뒤에도 말을 건네 보지 못했다. 그녀는 무엇이 그녀를 불안하게 하는지를 말하지 않았으며, 단지 내가 즉시 전화를 걸어 주면 그녀가 중대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거라는 암시만 했다. 기억을 더듬어 보면 - 상당히 인상적인 대화였기 때문에 그 30분을 정확히 기억할 수 있다 - 우리의 대화 내용은 다음과 같다. 2분정도 서먹함을 누그러뜨리며 사소한 대화가 오간 뒤, 그녀는 풀이 죽은 채 울먹이며 자신의 이야기를 시작했다.”

"야넬 씨, 당신이 회사를 떠나 더 많은 돈을 번다고 제가 탓할 수는 없겠죠. 그건 당신의 문제니까요. 당신이 네트워크 마케팅에 기울인 노력을 생각하면 당신네 가족들이 부를 누리는 것은 당연해요. 하지만 당신의 업라인들이 그러더군요. 당신이 막대한 돈을 번다고요. 그 얘기를 듣고 난 정말 당황했어요. 당신 나이에 NFL의 프로 풋볼 선수가 되어 이 사업만큼 장기적으로 안정된 수입을 올릴 수 있다면, 그건 나의 신뢰를 뒤흔드는 일이에요. 우리 남편은 당신이 풋볼 선수가 되려고 할 만큼 용기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난 한 번도……."

"난 그녀의 말을 끊었다. 매우 충격을 받았다. 말 그대로 너무도 황당했다. 무슨 말을 하는 거요, 샐리?”

"우리 남편이 당신은 용감해서.'

"아니, 난 그녀의 말을 막았다. 그 전에, NFL 어쩌고 했잖아요? 지금 농담하는 거요? 난 지금 서른여섯 살이고, 풋볼 경기를 해본 적도 없습니다.”

"쥐 죽은 듯한 침묵이 흐르다가. 헛기침하는 소리가 들렸다. 그리고는 그녀가 조용히 물었다. 지난달에 포티나이너 팀 선수 선발에 출전하지 않았나요? 정말 네트워크 마케팅에서 NFL로 전환하지 않았나요?"

"그것은 내가 이제까지 들은 것 가운데서 가장 우스꽝스러운 왜곡이었다. 그녀에게 그런 일은 있을 수 없다고 확인시켜 주었을 때, 난 그녀가 크게 한숨쉬는 것을 들을 수 있었다. 그녀는 내가 사업을 때려치우지 않으리라는 것을 알자 크게 안도했다. 나는 세상의 어떤 산이나 빙하도 패러글라이더나, 행글라이더를 타고 뛰어내릴 수 있지만, 그것은 프로구기 경기에 비하면 계집아이나 하는 스포츠다. NFL의 태클에 한 번 걸리면, 운이 좋아야 겨우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 심지어 포틀랜드 출신의 전 NFL 선수인 스티브 바흐 같은 친구와 부딪친다는 것은 생각만 해도 가슴이 떨린다. 그래서 나는 이 왜곡된 소문이 너무 터무니없어서, 출처를 찾아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물론 출처를 찾지는 못했지만, 그것은 내가 이제까지 들은 소문 가운데서 가장 황당한 기억으로 남아있다.”

이것이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바다. 즉 다운라인들에게 조금이라도 부정적인 것을 말하면, 결국에는 몹시 왜곡된 결말에 도달할 것이다! 내 조직을 떠난 한 NFL스타에게 화를 낸 것이, 네트워크 마케팅에 너무 진력이 나서, 36세의 키 167cm, 몸무게 70Kg인 남자가 프로 풋볼 선수가 되려고 NFL팀에 가담한 것으로 왜곡되었다. 이 일화는 그 자체만으로도, 다운라인의 회원들 앞에서 불평하는 일을 삼가 해야 하는 이유를 훌륭하게 제시하고 있다. 소문은 되돌아와 당신을 괴롭힐 것이다. 또 업라인이 낙심해 있다는 사실은 다운라인들에게 이 사업에 대한 의문을 갖게 한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