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네트워크 마케팅

다운라인 돌보기

오늘_하루_ 2022. 3. 20. 01:53

다운라인 돌보기

우리가 만나기 전에, 르네의 가장 유망한 그룹의 하나는 뉴욕 로체스터에 있었다. 그것은 그녀의 조직에서 역동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레그로, 개리Gary 와 로리 Laurie 부부가 이끌고 있었는데, 그들은 비전, 진실,열정 등 네트워크 마케팅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모든 자질을 갖추고있었다. 그들은 그들의 가장 강력한 촉매 역할을 한 마이크라는 친구를후원했고, 거의 2년 동안 모든 것이 잘 진행되었다. 한편 르네는 1년에두 번씩 그들을 방문하여 함께 일했고, 나머지 시간은 원격 회의와 전화미팅으로 그들을 지원했다. 대개 200~300명의 사람들이 회의에 참석했으며, 방문할 때마다 뛰어난 리더들의 숫자가 늘어나고 있었다. 그것은장거리 네트워크 조직이 어떻게 성공할 수 있는지를 단적으로 보여 주는 사례였다. 그런데 단 1주일 만에 모든 것이 변해 버렸다.

한때는 전체 그룹에서 최고의 모집가였던 마이크는 은밀하게 관리형으로 빠져 버렸던 것이다. 그의 그룹은 상당한 규모였으며, 마이크는 그룹의 모집 활동을 감독하는 데 자신의 모든 에너지를 바쳐야 할 때라고생각했다. 그의 강한 성격 때문에, 마이크만큼 모든 일을 잘 처리해 낼수 있는 사람이 있으리라고는 아무도 생각하지 않았다. 마이크는 언제나 달려갈 준비가 되어 있었고, 그의 조직은 무슨 일이든지 사업 설명회,친교 미팅, 마무리 미팅, 수련회, 제품 상담, 격려 전화 등 그에게 의존했다. 의기소침하고 낙심해 있었던 마이크는 개리에게 전화했고, 개리는르네에게 전화해 볼 것을 권했다. 전화 통화 내용은 대체로 다음과 같다.

"마이크, 기운이 없나 보군요. 무슨 일이에요?"

르네가 그에게 관심을 보였다.

"모르겠어요. 그냥 일이 더 이상 진행이 안 돼서요. 그룹 관리에 완전히 지쳤어요. 거기 내 대신 일할 사람 없을까요?"

"마이크, 당신은 최고의 모집가예요. 이 달에 몇 명을 후원했죠?"마이크는 잠시 머뭇거리다 대답했다. “난 관리하는 일에 너무 바빠서요.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내 그룹은 더 이상 성장을 하지 않아요. 이해할 수가 없어요."

"당신도 '새로운 피는 이 사업의 활력소다' 라는 격언을 알고 있잖아요. 리쿠르팅을 중단하면 조직은 천천히 죽어 가는 거예요. 조직을 되살리고 싶으세요? 당신이 가장 잘하는 일, 리쿠르팅하는 일로 돌아가세요." 난 아직 터널 끝의 불빛이 보이질 않아요. 평생 관리하는 일로 끝날것 같아요. 아내에게 물어 보세요. 난 내 아이들도 제대로 돌보지 못하는 사람입니다. 관리하는 일을 하지 않고 이 일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한 달 뒤, 마이크는 새로운 회사를 찾았는데 그 회사는 일종의 사업자끼리 만든 회사였다. 그것은 바로 마이크가 찾던 회사였다. 재고 조사도,배워야 할 제품 정보도, 훈련도, 다운라인을 돌보는 일도 할 필요가 없는 사업이었다. 사람들을 후원하고, 그들이 무엇인가를 주문하면, 업라인은 배당만 받으면 되는 일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로체스터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이 멋진 새 회사를 소개했다. 개리와 로리는 경악했지만,자신들이 실패할까 두려워서 만약을 대비해 새 회사에 가입했다. 거의모든 리더들이 마이크를 따라 새 사업에 참여했는데, 그 명분은 우리 회사를 뒷받침해 주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이러한 혼란으로 인해, 개리와로리의 다운라인 대부분이 중심을 잃고 말았다. 르네가 로체스터를 마지막으로 방문했을 때, 개리와 로리는 파산했고, 열성적인 네트워크 마케터의 숫자는 수백 명에서 25명으로 줄어 있었다. 그리고 6개월 뒤, 사업자들끼리 만든 회사도 파산했다.

1사태에 대한 분석을 마치고 나자, 우리는 마이크가 리쿠르팅을 중단하고 그의 그룹을 돌보는 일로 낙심하기 시작했을 때 모든 일이 진행되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때가 로체스터 그룹에 집중적으로 지원을 해야 하는 시기 새로운 리더들이 나타날 때였다. 개리와 로리가 계속 자신들의 일에 초점을 유지하고, 자신들과 전체 조직의 방향을 바꾸지 못하도록 마이크를 막을 수 있었더라면, 이 그룹은 가장 큰 레그 중의 하나가 되었을 것이다. 시간을 되돌릴 수만 있다면, 르네는 그들 모두를 얻을 수 있었으리라.

"난 개리와 로리하고는 업라인과 다운라인 관계였는데 모두 친밀한 관계를 맺고 있었다. 한때 내 일상 생활의 일부였던 이 우정이 몹시 아쉽다. 그러나 일단 조직이 해체되면, '죽은 사람들을 되살리는 것 보다. 새로운 사람들을 탄생시키는 것' 이 훨씬 쉬운 법이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